티스토리 뷰
목차
속씨식물은 씨방 안에서 밑씨를 보호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씨앗을 널리 퍼뜨리며 오랜 세월 동안 생존해 온 식물입니다. 지구상 식물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속씨식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속씨식물의 특징
- 속씨식물의 번식
- 속씨식물의 구조
속씨식물의 특징
속씨식물은 지구상의 식물 가운데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대부분의 나무와 모든 화본과 식물, 초본 식물, 식충 식물, 그리고 수많은 수생 식물들이 이에 속합니다. 속씨식물은 꽃과 열매 속의 종자, 그리고 물과 양분을 운반하는 관다발이 잘 발달하였다는 점에서 겉씨식물과는 다릅니다. 꽃에는 꽃가루를 생성하는 웅성 기관과 밑씨를 형성하는 자성 기관(난세포)이 있습니다. 꽃가루는 곤충이나 그 밖의 동물들에 의해 꽃에서 꽃으로 옮겨집니다. 속씨식물은 종자를 감싸고 있는 심피라고 불리는 조직층을 가지고 있으며 심피는 후에 열매가 됩니다. 속씨식물은 두 가지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첫 번째, 외떡잎식물이 있습니다. 외떡잎식물은 종자 내에 하나의 떡잎, 즉 외떡잎을 가지고 있는 식물을 말합니다. 벼, 종려수, 난초 등(약 5만 5,000종)이 이에 속합니다. 이들의 잎은 폭이 좁으며, 꽃잎은 3장 또는 6장입니다. 두 번째, 쌍떡잎식물입니다. 쌍떡잎식물은 종자 내에 두 장의 떡잎, 즉 쌍떡잎을 가지고 있는 식물입니다. 대부분의 교목과 관목 및 식용으로 재배하는 식물들과 정원을 장식하는 많은 식물들이 이에 속합니다(20만여 종). 쌍떡잎식물의 잎은 형태가 다양하며, 꽃잎은 보통 4장이나 5장입니다.
속씨식물의 번식
꽃은 생식과 관계가 있습니다. 수술은 웅성 기관입니다. 반면에 꽃가루를 받는 암술머리와 밑씨가 있는 씨방은 자성 기관입니다. 꽃가루는 꿀벌이나 나비 같은 곤충에 의해 운반되거나 바람에 의해 암술머리로 운반됩니다. 암술머리에 부착된 꽃가루는 발아합니다. 이렇게 발아된 꽃가루는 꽃가루관을 갖게 되고 암술대를 타고 배낭에 들어가 남성 배우체를 형성합니다. 생식세포는 정핵 2개를 만들어냅니다. 배낭에 들어간 정핵 2개 중에서 하나가 난핵이 있는 난세포와 결합해 접합자를 만듭니다. 그리고 이것은 세포분열을 통해 종자 내에서 배로 발달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 꽃가루와 밑씨 세포의 핵이 융합하여 배를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나머지 정핵은 극핵과 결합하여 배젖을 형성합니다. 위에서 말한 배가 분화되면서 심피와 씨껍질을 만들고 이것은 양분을 저장하는 배젖이 되는 것입니다. 이를 중복수정이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속씨식물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특징입니다. 이렇게 중복수정을 통해 종자가 성숙하면 수술과 꽃잎, 꽃받침은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열매만 남습니다. 열매는 바람이나 동물에 의해 운반된 후 알맞은 온도와 습도가 주어지면 종자가 발아하여, 먼저 뿌리가 내리고 잎이 납니다. 떡잎은 어린 식물에게 양분을 공급할 뿐만 아니라 최초의 본옆을 보호합니다.
속씨식물의 구조
쌍떺익식물의 꽃은 대개 꽃잎, 수술의 꽃밥과 꽃실, 암술대와 암술머리, 밑씨, 심피, 꿀샘, 꽃받침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수술과 심피를 둘러싸고 있는 꽃잎은 종종 여러 가지 색을 나타내며, 꿀을 생산하는 기관인 꿀샘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꽃받침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쌍떡잎식물의 잎은 엽록체가 풍부한 세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양분을 생산하는 주요 기관입니다. 기체는 잎 뒷면에 있는 기공을 통하여 잎 속으로 들어오고 나갑니다. 뿌리에서부터 연결되어 있는 물관은 잎으로 물을 운반합니다. 잎은 광합성을 통해 양분을 생산합니다. 이 양분은 체관을 통하여 식물의 모든 부분으로 이동합니다. 잎맥은 물관, 체관, 지지 세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줄기는 잎과 꽃을 받쳐 주고 있습니다. 줄기는 뿌리에서 흡수한 물과 무기 양분 및 잎에서 생성한 광합성 산물의 이동 통로입니다. 잎과 마찬가지로 줄기는 표피층으로 덮여 있습니다. 이 표피층은 외부에서 가해지는 손상과 박테리아, 곰팡이, 바이러스로부터의 감염을 막아 주며, 수분 손실을 방지합니다. 나무의 경우 그 줄기는 목질로 되어 있고 보호 수피인 코르크 층으로 덮여 있습니다. 뿌리의 경우 땅 속으로 자랍니다. 뿌리는 물과 양분을 흡수하고 식물체의 지상불르 지탱하는 받침대 역할을 합니다. 주된 뿌리와 곁가지 뿌리의 끝부분은 빠른 분열을 하는 세포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를 생장점이라고 합니다. 이 생장점은 뿌리골무에 싸여 있습니다.